티스토리 뷰

건국일을 1919년으로 정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에 정치권, 특히 보수진영이 가만히 있진 않겠죠.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진영은 제헌국회가 세워진 1948년을 건국일로 봐야 한다며 문 대통령을 정면 비판하고 나섰는데요.
건국절 논란이 다시 거세지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이명박 / 전 대통령(2008년 광복절 경축식)
- "저는 오늘 분명히 말하고자 합니다. 대한민국 건국 60년은…."

 ▶ 인터뷰 : 박근혜 / 전 대통령(지난해 광복절 경축식)
- "오늘은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 이어져 온 보수 정권은 대한민국이 태어난 생일날인 건국일을 1948년 8월 15일로 규정해 왔습니다.

하지만 진보진영과 독립유공자 단체를 중심으로 48년 건국론은 1919년에 세워진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거라며 반발이 이어져 왔고,
문재인 대통령이 1919년을 건국 시점으로 못 박으면서 정치권을 중심으로 건국절 논란이 퍼지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정당은 문 대통령의 발언을 즉각 반박하고 나섰습니다.

 ▶ 인터뷰 : 류석춘 /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 "1919년에 건국했으면 1919년부터 1945년까지 독립운동을 한 게 해석이 안 되잖아요. 말이 됩니까 그게. 뭘 한 겁니까."

 ▶ 인터뷰 : 이종철 / 바른정당 대변인
- "대통령의 광복절 첫 행보가 국민을 갈라놓고, 눈앞에 뻔히 예상되는 대립과 갈등을 더욱 부추기는 것이었다니…."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헌법 전문에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를 계승한다'고 나와 있다"며 "'48년 건국론'은 헌법정신을 무시한 주장"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출처 : MBN뉴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