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 사업에 800만 달러 지원 여부를 21일 결정합니다.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4차 핵실험을 한 2016년 1월 이후 멈췄습니다.

 

 

 

북한과의 대화를 강조하며 인도적 지원에 대한 의지를 밝혀온 문재인 대통령.

 

▶ 문재인 대통령 / 독일 쾨르버 재단 연설 (7월 6일)
- "북한 주민들에게 실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인도적인 협력을 확대하겠습니다."

 

6차 핵실험으로 인한 대북 제재 이틀 만에 통일부는 유엔 산하 기구를 통해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 인터뷰 : 이유진 / 통일부 부대변인 (9월 15일)
- "북한의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한다는 것이 우리 정부의 기본 입장입니다."

 

정부는 21일 오전 이런 계획을 실천에 나설지 결정합니다.

450만 달러 규모의 아동·임산부 대상 영양강화 식품제공사업 등 모두 800만 달러를 지원할지 논의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미 정치·군사적 상황과 관계없는 지원방침을 여러 차례 밝힌 만큼 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결정할 가능성은 작습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대북지원이 결정되는 겁니다.

 

다만,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따른 반발로 실제 지원 시기를 못 박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인터뷰 : 김학용 / 자유한국당 의원 (9월 18일)
- "인도적 대북 지원 발표를 했더니 다음날 3천만 달러짜리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어요. 국민은 이거 코미디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지원은 2016년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중단됐습니다.


출처 : MBN 뉴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