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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 설 연휴 보내셨나요?

오랫동안 이어졌던 한파도 풀리며 

따뜻한 연휴를 즐길 수 있었는데요! 


좋았던 설 연휴의 기억도 잠시,

온 몸으로 느껴지는 무거운 체중과 

주마등처럼 스쳐지나가는 배부르게 먹었던 명절 음식들!


진짜 설에 먹었던 음식들이 우리의 몸을 

바꿔놓기라도 한 것일까요?!

(그렇다면... 아..아..안 돼...)




설에 봤지만 다시 봐도 

역시 군침도는 설 음식 한 상!


본격적으로 이 설 음식이 몸에 끼친 영향을 알아봅시다!






갈비찜 3조각의 지방은 27g (겨우 3조각에?!),

동그랑땡과 산적의 지방은 총 45g!

우리가 먹는 다양한 나물 속 지방까지 고려해본다면?




설 음식 한 끼로 우리가 섭취하게 되는 지방은 

하루 지방 섭취 권장량보다 2배 이상 많은 132g!





만약 한 끼에 132g의 지방을 

삼시세끼 먹게 되면 396g!


그리고 이렇게 명절 음식을 4일간 먹게된다면...

설 연휴에 섭취한 지방은 무시할 수 없는 양이 된답니다!

(즐거웠던 설도 잊게하는 슬픈 현실... 따흙 ㅠ3ㅠ)




지방을 섭취할 때 우리의 뇌 속 쾌락중추는 

각성제를 먹을때와 같은 쾌락을 느낀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 과도한 지방 섭취는 우리에게  마약과 같은 중독성으로

자꾸만 음식을 더 당기게 만든답니다.




어떻게 하면 과도한 지방 섭취로 인한 

식탐을 조절할 수 있을까요?









축 늘어졌던 뱃살이 5주 만에 확 달라진 모습!

보이시나요?!


넘치는 식욕으로 인해 운동으로도 할 수 없던 

체중 감량을 5주 만에 성공했다는 김인혜 씨! 


그녀의 비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하던 운동을 잠시 멈추고 

물에 녹색 가루를 타 마시는 인혜 씨!

아무래도 이 녹색 가루에 그 비법이 숨겨져 있는 것 같은데...


녹색 가루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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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녹색 가루의 정체는 바로

 말린 우거지 가루랍니다!


말린 우거지 가루가 넘치는 식욕을 잡는데 

딱이라고 하는데요!

왜 그럴까요?





배추의 겉잎을 가리키는 우거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좋은데요!

뿐만 아니라 배추에서 식욕 억제에 도움을 주는 칼슘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부분이랍니다!








우거지 속 칼륨이 어떻게 식욕 억제에 도움을 줄까요?




우리 몸에 칼슘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뇌는 거짓으로 배고픔을 느껴

식욕을 일으키게 되죠!


우거지 속에 풍부한 칼슘

이러한 거짓 식욕, 식탐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준답니다.



특히 우거지를 말려 먹으면

식욕 억제 효과는 더욱더 좋아진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우거지를 햇볕에 말리면 수분이 빠지면서 

칼슘이 응축되어 평소보다 5배 더 많은 칼슘을 섭취할 수 있게 되고,

말린 우거지에 비타민 D가 생성되면서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기 때문이랍니다!.





자, 그렇다면 식욕 억제에 딱 좋은

우거지 말리는 법부터 알아볼까요?





배추의 겉잎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고, 

굵은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배추 잎을 줄기부터 넣고 데칩니다!


굵은 소금을 끓는 물에 넣어주면 배추 잎이 

더 부드러워지고 색감도 좋아지기 때문에

잊지말고 한 숟가락 넣어주세요~!



끓는 물에 줄기부터 넣고 2분간 데친 다음,

찬물에 담가주세요!





그리고 햇볕이 잘 드는 장소에 

이파리가 접히지 않게 잘 펴서 말리면 

비타민 D 생성은 물론 우거지도 잘 마른답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10일 가량 말려주면 우거지 말리기 끝!

이렇게 말린 우거지를 밀봉 후 냉동 보관하면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답니다!





이 말린 우거지를 활용하여 맛깔나는 

우거지 한 상 만들어 볼까요?!







우거지 밥 만들기





쌀을 먼저 열심히 씻어 줍니다~

이 때 쌀뜨물은 버리지 말고!




이 쌀뜨물에 우거지를 넣어줍니다.


쌀뜨물에 우거지를 10분 정도 넣어 불려주면 

우거지 속 염분을 제거해주고 풋내를 없애준답니다.





불린 우거지를 총총 썰어 표고버섯과 함께 

쌀 위에 얹어주고 밥물은 평소보다 적게 넣은 다음 

취사 Go Go~!




우거지 밥의 표고버섯 역시 

비타민 D와 칼슘이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냥 우거지만 넣어 먹을 때보다 

더 높은 식욕 억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이번엔 우거지 밥의 효과를 UP UP 시켜줄 

양념장 만드는 법도 알아볼게요~




간장 4스푼, 물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우거지 가루 1스푼을 넣고 섞어줍니다.


그리고 여기에 넣는 비장의 식재료!





그것은 바로 땅콩입니다!

땅콩 속 토코페롤, 즉 비타민 E가  우거지 밥의 비타민 D의 

체내 흡수를 돕기 때문에 함께 넣어 비벼 먹으면 

식욕 억제 효능을 배가시킬 수 있답니다.


물론 맛도 더 배가시킬 수 있구요~ (찡끗 ;-)





볶은 땅콩을 다진 뒤 양념장에 섞고 

우거지 밥에 슥슥 비벼 먹으면?!


눈이 번쩍 떠지는 맛, 완성이오~~




식욕 억제에 좋고 맛깔나는 우거지 밥을 만들어 보았다면

이번엔 영상을 보며 우거지 밥과 

곁들어 먹으면 좋은 우거지 콩비지찌개를 만들어볼까요?!



오늘 저녁은 우거지, 

너로 정했다...







우거지는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몸속에 석회질이 쌓일 수 있기 때문에 

우거지 가루는 하루 5스푼 이하, 

말린 우거지는 하루 12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식욕을 억제해주는 우거지 한 상, 어떠셨나요?!

이제 곧 찾아오는 봄! 그리고 얇아지는 옷 차림을 대비하여 

우거지 한 상과 꾸준한 운동으로 겨우내 묵혀두었던 

몸속 지방을 날려버리자구요!



지금까지 MBN 포스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MBN 인턴 에디터 김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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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N 인턴 에디터 김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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