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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인생 숙제, 다이어트!

해도 해도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다이어트!

(이번 달을 시작하며 작정한 운동 역시 실패한 건 안 비밀... ㅠ)

 


그러나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다이어트가 필수인데요!



틀린 것은 바로잡고!

올바르고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우리가 하는 다이어트 문제점! 

바로 꾸준하지 못하다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도 다이어트 유지 기간은 평균 2주에 불과하다고 해요.

((안도) 그래, 나만 그런 게 아니었어! (다행))

 

 


 

그 이유는 다이어트 주요 대상이 여성인데,

여성의 몸이 생리 주기에 따라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랍니다.

 

 


 

다이어트를 하기에 좋은 최적의 상태는 배란 전!


그러나 배란 후에는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부기도 많아지고 체중도 증가하죠~


 


 

때문에 가장 좋은 다이어트 시기는 

바로 생리 시작부터 배란 전까지라고 합니다. 






또한 계절도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다이어트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은 언제일까요?


 


 

바로 지금 NOW!! 겨울입니다!


그런데 보통 다이어트는 노출이 많은 계절인 

여름을 대비해 봄부터 하지 않나요?


 


 

우리 몸에는 두 종류의 지방이 있답니다.

하나는 에너지를 소모해 지방을 줄이는 갈색 지방

다른 하나는 지방을 저장하고 축적하는 백색 지방


 


 

추운 겨울철, 체온을 높이기 위해 백색 지방

겨울에는 에너지를 소모하는 갈색 지방처럼 활동하는데요!


때문에 추운 겨울 운동을 하게 되면 

백색 지방도 활발하게 자신을 태우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난답니다.

(그렇다면 슬슬 밖으로 나가볼까? (주섬주섬))

 





이번엔 다이어트의 성공을 좌지우지하는 핵심이자 가장 큰 어려움인,

식이 요법운동에 대해 알아보아요!


 


 

맛있는 음식의 유혹을 뿌리치기란 너무 어렵죠?!

그렇다고 다이어트 기간 중 식욕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면 곧바로 요요현상이 발생하죠!


 


 

이런 요요현상으로 인해 심지어 다이어트 전보다 

체중이 더 증가하는 사태가 발생해 우리를 절망에 빠트리는데요. :-(


 


 

참을 수 없는 식욕은 

의지 부족이 아닌 호르몬 영향이랍니다.


공복이 길어질수록 우리 몸은 섭취한 음식물을 

에너지로 소모하려 하지 않고 저장하려 한다고 해요.


 


 

때문에 공복에 다이어트를 하면 

몸이 음식을 자꾸 저장하려고해 

조금만 먹어도 자꾸 살이 찌는 현상이 발생한답니다.





그렇다면~

똑똑하게 먹으면서 빼는 다이어트 식이 요법을 알아볼까요?


 


 

정답은?!

고구마와 바나나가 아닌, 

저밀도 식품으로 구성된 왼쪽 식단!


 


 

고밀도 식단은 높은 열량이지만 적은 양의 식단을 말하고

저밀도 식단은 단백질과 식이섬유질로 구성된 식단을 말해요!


 


 

왼쪽의 저밀도 식단에서 

오징어와 고기는 분명한 고밀도 식품군에 속하지만

저밀도 식품과 함께 균형감 있게 먹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랍니다!


 


 

칼로리와 무관하게 실제로 많은 양을 먹을수록 

포만감을 느끼는 우리 몸!


 


 

예를 들어 카라멜 마끼야토 1잔과 귤 8개는 분명 같은 열량이지만, 

귤 8개가 양적으로 더 많기 때문에 우리 몸이 훨씬 더 많은 포만감 느껴요.


 


 

그렇기 때문에 같은 열량이더라도 

상대적으로 풍부한 식품과 양으로 승부하는 

저밀도 식단으로 식이 요법을 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더 좋답니다.



그렇다면 저밀도 식품을 구분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다음은 운동입니다!

어떤 운동을 해야 우리의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요?


운동이 귀찮으신 분들이라면 특히 주목하세요!


 


 

하루 30분 운동 안 해도 된다는 이선민 전문의!



그렇다면 어떻게 운동하는 것이 좋을까요?


 


 

실천하기 어려운 운동 과감히 버리고!

일상생활에서 활동량을 늘려 

다이어트나 운동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니트에 도전해보세요!


 


 

좀 돌아가더라도 계단을 이용한다던지,

바른 자세를 유지해 TV를 본다던지 등등

 

사소한 생활습관을 바꾸며 생활 속에서

운동량만큼 열량을 소비할 수 있는 니트!


 


 

생활 습관을 바꿔 건강히 조금씩 체중 감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보다 건강에 더 좋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





그래도 아쉬우니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법도 알아볼까요?


 


 

운동 시 심박 수에 따라 나뉘는 저강도, 고강도 운동!

보통 꾸준한 저강도 운동을 권유한다고 해요!


 


 

이러다 보니 산책 수준의 

저강도 운동을 많이들 한다고 하는데요!

(뜨끔...!)

그러나 이는 운동 효과가 없다는 사실!


 


 

차라리 짧고 굵은 고강도 운동이 더 효과적이랍니다!

※자신의 건강 상태와 체중에 따라 조절은 필수입니다※


 


 

짧은 시간 동안 에너지 소모량과 열량 소모율이 높은 고강도 운동!

시간 대비 높은 운동 효과를 보인답니다.


 


 

일주일 3분 고강도 운동 했을 때 인슐린 저항성이 

35%나 상승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니,

무리한 장시간 운동보다 짧더라도 적당한 강도의 운동이 더 좋다는 것!



그렇다면 신나게 즐기는 하루 3분 고강도 운동,

마카레나 줌바 댄스를 영상으로 함께 배워볼까요?

 



 



듣기만 해도 어려운 숙제처럼 느껴지지만 

건강한 삶을 위해 필수인 다이어트!


굶지 말고, 무리하게 운동하지 말고! 

똑똑하고 건강한 다이어트로 

건강과 아름다움 한꺼번에 잡아보자구요~

파이팅~!!!



지금까지 MBN 포스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음 티스토리 >

 

'대 파하하하' 요리 하나면 이번 겨울은 '기침'과 안녕~

 

천 원으로 '불행'까지 탕진하자! (ft. 인형뽑기, 코노, 욜로)


<MBN 인턴 에디터 김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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